2009년 7월 15일 수요일

언제까지 그렇게 대처할텐가?

본인은 어린시절 혼자서 경기장도 다니고 하다가 98년부터 서포터로서 활동을 하며 골대뒤에서 지지자들과 같이 하고 있다.

내가 기억하기에 전북서포터가 강경노선으로 가기 시작했던 것은 99년 10월 대전시티즌과의 홈경기로 기억하고 있다. 그때 당시 그 전까지는 같이 장외서포팅도 하던 우리가 경기 패배후 강경하게 나섰고, 대전 지지자들이 상당히 당황해했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

그 이후에 여러가지 사건을 겪으면서 현재의 상태가 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동전을 던지고 벌금을 물게 되자 해체 하고 다시 모였다." 라는 얘기도 있으나 그 당시 군대에 있었을 시기이고, 그때 운영진이라는 사람들이 병맛인 사람들이었고 현재는 발도 못붙이는 사람들이니 크게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내가 기억하는 최근에 버스 근처에서 시위? 항의?를 했던 것은 05년 조윤환 前감독 퇴진운동때이다. 그때 당시에는 입구를 막고 조 前감독의 얘기를 듣고 퇴진운동하는 것으로 끝났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물론 이 외에도 있었던 것 같긴 하지만 본인이 참여하지 않아서 기억은 나지 않는다. 개인적 생각이지만 수원 안기헌단장의 그라운드 난입이라는 초유의 사건이 발생하였는데도 몰수경기가 없이 경기를 마친 것에 대한 항의도 있었을 것 같기는 하다.)

하지만 최근들어 이런일이 종종 발생 하는 것이 문제인 것 같다. 어린이날 부산전에도 그랬다고 들었고, 7월 1일 북패와의 홈경기에서도 무슨 일이 있었던 것 같다.

지난 일요일에도 서울로 올라가려고 하는데 그쪽으로 가는 무리들이 보였고 말이다.

개인적으로는 버스 탑승하는 쪽으로 왜 가는지 당최 이해가 되지않는다.
이것은 구단에서 해결 할 일이다. 본인이 정의의 사도인 마냥 그쪽으로 가봤자 달라질 것은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부정적인 면만 부각시키게 되고 그것을 캐치할 수 있도록 상대방에게 빌미를 제공할 뿐이다.

또한, 본인의 의사와는 크게 상관없이 군중심리에 의해서 따라가는 사람도 문제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버스쪽으로 간 사람 대부분이 처음부터 가서 따져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닐거라는 것이다. 남들이 가니깐 따라가서 남들이 항의하니깐 또는 제지당하는것을 보고 나서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 결과는 무엇인가. 언론이든 상대방에게 빌미를 제공할 뿐이다.
문제가 있다면 사후 분석을 해서 공문을 보낸다거나 언플을 한다거나 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게 씨알이나 먹히겠냐?"라고 반문할 수도 있을것이다. 그렇다면 폭력적으로 나서는건 도움이 되는건 뭘까?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다음부터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댓글 7개:

  1. trackback from: 메론소다의 생각
    언제까지 그렇게 대처할텐가? 본인은 어린시절 혼자서 경기장도 다니고 하다가 98년부터 서포터로서 활동을 하며 골대뒤에서 지지자들과 같이 하고 있다. 내가 기억하기에 전북서포터가 강경노선으로 가기 시작했던 것은 99년 10월 대전시티즌과의 홈경기로 기억하고 있다. 그..

    답글삭제
  2. 흠...뭐 이러든 저러든 리그 상위권인데 너무 힘들게 사시는 것 같아요. 하긴 구설수라면 저도 만만치 않지만..그런 것을 너무 생각하고 그러면 축구가 재미가 없어요. 뭐든지 축구는 오락입니다 오락으로 승화시키세요...^^



    그리고 트위터 좀 들어오시는 것도? ㅎㅎ

    답글삭제
  3. @ShellingFord - 2009/07/15 15:19
    솔직히 팀은 잘나가지만 맘에 안드는 것들 투성이라서요.

    그리고 트위터 어려워요.-_-;;;

    답글삭제
  4. 해탈의 경지에 언넝 올라야 하는겝니다... ㅎ_ㅎ

    답글삭제
  5. @깡종 - 2009/07/16 15:39
    난 이미 올랐지요!!!^^

    답글삭제
  6. 전북서포터들이 보기에는 상대방에게 무시당한다고(?) 꼭 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서포터가 아닌 일반관중이 보기에나, 언론, 타서포터에게 100% 까이죠.

    우리만의 시각으로 보지 않았으면 좋겠고 저도 이번일을 계기로 반성을 하고 행동변화를 해야겠네요^^

    답글삭제
  7. @ULTRAKWON - 2009/07/17 00:41
    저도 전북서포터입니다만, 저건 해결 방법이 아니죠.

    솔직히 언론이든 타서포터든 관심없습니다. 하지만 저 방법이 아닌건 아닌거잖아요.

    2000년 이후 저러한일이 5번 벌어졌다고 합니다. 그중 3번이 전북이구요.

    이번에 가중처벌되어서 벌금을 먹었는데, 이건 자기 기분 풀자고 구단에 해를 끼치는거라 그랬던겁니다.^^

    현재 모금운동, 시즌권있어도 표사서 들어가기 이런걸 하자고 하는데 과연 그 난동부린 분들...동참할지도 의문이긴하고 좀 그러네요^^

    답글삭제